태산뉴스 김준수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9월 1일부터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협력을 기반으로 학생 개개인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맞춤형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학생의 학습 소외 예방을 위한 2025 안산 마음 봄 공유학교를 운영한다. 안산 마음 봄 공유학교는 교육 소외 학생의 필요와 요구를 분석하여 학교급 및 연령대에 맞는 개별 맞춤형 수업위탁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학교급별로 기간, 대상, 내용 등을 다양하게 운영한다. 안산 마음 봄 공유학교에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은 학부모와의 충분한 상담과 동의 확보 후 학교장이 입소 신청할 수 있으며, 학교는 퇴소 후 대체 학습을 제공하여 학습 공백을 최소화하고 위탁기관은 향후 생활지도에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 위탁기관과 학교가 긴밀히 협력하여 운영한다. 9월 1일부터 9월 5일까지 운영되는 ‘용기 한 줌, 학교 한 걸음’을 주제로 운영되는 1기 프로그램의 운영 내용은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학교생활을 상상하게 돕고, 감정표현, 또래 관계 기술,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태산뉴스 김준수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2025년 8월 30일, 미래역량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로봇 국제교류 공유학교’ 개강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본 프로그램은 지난 5월 대한민국 로봇봉사단과 체결한 MOU의 실천적 성과로, 로봇을 매개로 한 교육적 협력과 국제교류를 융합한 형태로 운영된다. 이날 개강식에서는 안산 관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및 로봇관련 이론과 실습, 센서응용, 비주얼 코딩 등 실습 중심의 프로그램이 소개됐으며, 향후 몽골, 라오스 등 해외 교육기관과의 온라인 교류수업 및 지식나눔 봉사활동 등도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로봇을 통해 학생들이 글로벌 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함께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로봇국제교류공유학교는 실습 중심의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단순한 기술 교육을 넘어 해외 방문 로봇 봉사 프로젝트를 함께 운영하는 등 지식 나눔과 실천 중심의 글로벌 시민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안산교육지원청은 이번 프로그램을 ‘경기공유학교’의 대표적인 미래형 교육 모델로 육성할 계획이며, 타국 교육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공유학교의 글로벌 확산 또한 기대하고 있
태산뉴스 김준수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8월 29일부터 30일까지 안산강서고등학교에서 '2025 안산 하이러닝 기반 고등학생 공존 토론 캠프'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 캠프는 경기도교육청의 핵심 정책인 하이러닝 플랫폼과 경기형 ‘다름과 공존하는 토론모형’을 결합하여 혁신적인 미래형 토론 교육을 구현한 교육지원청 최초의 프로그램이다. 안산 관내 고등학생 72명(24팀)과 42명에 달하는 학생운영진(PA)이 참여하여, “로봇세를 도입해야 한다”라는 정책 논제를 중심으로 3인 1팀으로 토론을 진행했다. 특히 학생 PA들은 사회, 계측, 영상제작, 디자인 등 다양한 역할을 맡아 단순 참가자를 넘어 기획과 운영의 주체로 성장할 기회를 얻었다. 첫날에는 하이러닝 플랫폼을 활용해 논증 구조 설계와 자료 탐색을 중심으로 실습을 진행했고, 둘째 날에는 지역사회와 연계한 공론화 토론, 정책 대안 모색, AI 서·논술형 평가 체험 등 심화 활동으로 이어졌다. 참가 학생들은 단순한 찬반 논쟁을 넘어 사회 문제 해결의 주체로 나서는 공론 과정에 집중하며, 자신의 생각을 구조화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강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캠
태산뉴스 김준수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안산 지역 중・고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지난 7월 8일부터 8월 28일까지 안산교육지원청 한마음홀, 4.16생명안전교육원 시민홀, 안산대학교 강의실, 온라인 등에서 운영한 “2025 안산 중등 교원 학생평가 역량Up 아카데미”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아카데미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 방향을 반영해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미래 역량 중심의 학생평가 내실화를 목적으로 기획됐다. 총 11개 강좌, 33시간 규모로 운영된 이번 아카데미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학생평가의 이해 △중등 학생평가 및 학업성적관리의 이해 △ 나이스 고교학점제 학생평가 관리 등 학생평가 전반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교과별 성취수준 판단을 위한 평가도구의 개발 △디지털 기반 논술형 평가 사례 및 실습 △교과별 논술형 평가 문항 제작 실습 및 사례 발표 등 실행 중심 연수로 구성하여 현장 적용성을 높였다. 이번 아카데미에서는 교원이 희망하는 강좌를 선택 이수할 수 있도록 하여 자율성을 바탕으로 한 전문성 신장을 지원하고자 했으며, 강좌 누적 인원 총 600
태산뉴스 김준수 기자 | 안산교육지원청은 2025.8.29. 오전 9시 방과후 과정 담당자를 대상으로 ‘유아 행동 지도’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안산-광명-시흥 교육지원청이 공동 주관하여 운영했으며,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의 질적 향상을 위해 ▲유아의 행동특성 ▲유아행동지도의 목표 ▲개별적 지도가 필요한 문제행동 ▲문제행동 예방을 위한 방안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 ▲문제행동 예방을 위한 ‘자기조절’직접지도 방안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직접 대면한 교육은 아니었지만, 온라인을 통한 실시간 소통과 정보 공유를 통해 지역간 상호 협력과 전문성 향상의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김수진 교육장은 “유치원 방과후 과정 담당자의 유아 행동 지도 역량 강화 연수를 통해, 유아의 발달과 특성을 존중하는 내실 있는 방과후 과정이 운영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을 통해 방과후 과정 운영의 전문성과 내실을 강화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태산뉴스 김준수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8월 28일 관내 학교급식 영양교사 및 영양사를 대상으로 자율선택급식 운영 활성화와 학생들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목표로 한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학생들의 변화하는 식습관에 따른 급식 담당자의 역할을 강화하며, 자율선택급식의 효율적인 도입과 운영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연수 내용은 ▲자율선택급식에 대한 이해와 운영 사례 공유 ▲학생 선호도와 영양균형 간의 조화 등이 포함되어 있다. 자율선택급식은 학생들이 직접 메뉴와 식사량을 선택하는 급식 운영 방식으로, 학생의 자율권과 선택권 존중 및 학생이 주도적으로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김수진 교육장은 “학교급식은 단순히 식사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학생들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의 장이다”라며, “이번 연수를 통해 급식 담당자들이 더욱 전문적인 역량을 갖추고,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건강한 급식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안산교육지원청은 연수 이후에도 자율선택급식을 운영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제공하고, 운영 사례를 지속적으로 공유함으로써
태산뉴스 김준수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안산시 초등학생을 위해 특별한 스포츠 체험 프로그램인 ‘늘봄 양궁교실’을 운영을 시작했다. 이 프로그램은 안산 매화 거점형 늘봄센터(매화초등학교 체육관)에서 8월 25일부터 매주 월요일마다 열리며, 초등학생들이 양궁을 직접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대한양궁협회의 교육기부로 전액 무료로 진행되며, 안산 지역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3~6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학생들은 양궁 전문 강사와 함께 기본자세부터 실제 슈팅 연습까지 체계적인 교육을 받으며, 집중력과 체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안산교육지원청 김수진 교육장은 “양궁은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는 스포츠로, 아이들에게 자긍심과 새로운 도전을 심어줄 수 있다”며 “학생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늘봄 양궁교실은 현재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1기에 이어 2기 프로그램도 계획되어 있다. 2기는 오는 10월 27일부터 매주 월요일 오후 3시, 80분간 운영되며, 초등학교 3~4학년 학생들을
태산뉴스 김준수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경기교육 발전에 기여한 정년퇴직 교육공무직원의 공로를 기리고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 오늘(22일) 정년퇴직 교육공무직원 유공 표창 전수식을 개최했다. 표창 수여 대상자는 사서 1명, 유치원방과후전담사 1명, 조리사 6명, 조리실무사 14명, 초등보육전담사 1명, Wee프로젝트 전문상담사 1명, 시설미화원 2명으로 모두 7개 직종 26명으로 다양한 직종의 교육공무직원이 포함됐다. 김수진 교육장은 “오랜 세월 교육 현장을 묵묵히 지키고 빛을 내며 학생들과 학교 발전을 위해 헌신해 주신 여러분의 노고가 우리 교육의 든든한 초석이 됐다. 이번 표창은 그간의 공로를 인정하고, 정년퇴직 후 새로운 인생의 출발을 응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라며“앞으로도 안산교육지원청은 모두가 보람을 가지고 근무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경기교육 발전을 위해 깊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태산뉴스 김준수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8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을지연습과 연계하여 공무원ㆍ학생ㆍ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안보전시-비상체험 스탬프투어’행사를 개최한다. 을지연습은 전쟁 이전 국지도발 등 국가위기관리 및 전시전환절차를 연습하고, 개전 이후 국가총력전 상황을 가정한 훈련을 통해 완벽한 국가비상대비태세를 확립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훈련이다. 안산교육지원청은 이러한 을지연습의 훈련 취지에 맞추어, 기관 소속 공직자 뿐 아니라 학생ㆍ지역주민과 함께 을지연습의 의미와 중요성을 나누고, 실질적인 안보ㆍ비상대비 역량을 높이고자‘안보전시-비상체험 스탬프 투어’를 마련했다. 이번 스탬프 투어는 ▲안보 사진전 관람 및 퀴즈체험 ▲심폐소생술 교육 및 실습 ▲비상행동요령 교육 및 퀴즈체험 활동으로 구성되며, 투어 참여자들은 세 가지 활동을 통해 역사 속 안보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위급 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응급처치 능력을 습득하며, 국가비상사태 시 필요한 행동요령을 체득하게 된다. 또한 스탬프를 모으며 얻게 되는 경품들 역시 애국의 가치를 되새길 수 있는 특별한 선물들로 꾸
태산뉴스 김준수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2025년 8월 12일 오후 4시 30분부터 6시 30분까지 안산교육지원청 2층 한마음홀에서 관내 초등학교 학생의 올바른 미디어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해‘학생과 보호자가 함께하는 디지털 문해력 기르기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환경 속에서 정보의 신뢰성을 판단하고 올바르게 활용하는 디지털 문해력 함양에 중점을 두었다. 관내 초등학생과 보호자가 참여했으며, 디지털 문해력 교육, NIE(신문활용교육) 및 진로교육 활동 경험이 풍부한 전문 강사가 강의와 실습을 진행했다. 김수진 교육장은 “이번 워크숍은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올바른 정보 해석과 활용 능력을 기르는 소중한 기회”라며, “앞으로도 안산교육지원청은 모두가 디지털 환경에서 주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기회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